주관/주최 (사)한국디지털광고협회 |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진행일정
작품 접수 : 2025년 9월 2일(화) ~ 10월 14일(화) 18:00
※ 접수 마감 기한인 `25.10.14(화) 출품접수 집중이 예상되오니 원할한 출품 접수를 위해 사전에 출품 접수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사 기간 : 2025년 10월 20일(월) ~ 11월 13일(목)
시 상 식 : 2025년 12월 11일(목) 개최 예정
출품자격
① 디지털(온라인)을 메인으로 진행한 캠페인일 것
② ’24년 9월 11일부터 ’25년 9월 10일 사이에 진행된 캠페인일 것
※ 출품은 작품에 관련된 회사(광고주, 대행사, 제작사 등)들의 공동 출품 원칙
※ 동일한 작품에 대해 광고주와 대행사가 중복 접수한 경우 1개 작품만 접수
※ 동일 광고주를 대상으로 상이한 캠페인을 진행한 경우 캠페인 별로 작품 접수
※ 출품 시 제출한 자료에 대해 수상 확정 시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유튜브 채널 및 홈페이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의 온라인 콘텐츠자료로 게시될 수 있으며, 추후 작품집 출판 등에 해당자료가 활용될 수 있음.(게시 전 출품사에 게시내용 및 범위 재안내 예정)
출품부문
대분류 | 소분류 | 내용 |
| 개인 | 올해의 디지털 광고인 | 업계 발전 공로자로서 디지털 광고 및 관련 업계 경력 15년 이상으로 경영·기술·교육·지원 면에서 우리나라 디지털 광고 산업 발전에 기여한 실적이 뚜렷한 자 |
| 올해의 디지털 광고인 유니콘부문 | 대표자 및 임직원 중 올 한해 디지털 광고 업계 분야에서 뛰어난 창의력과 기술력, 경영능력 등을 바탕으로 광고 실적이 우수하고, 업계 발전에 기여한 자. * (경영자) : 창업 또는 기업 경영 경력 10년 미만 * (근로자) : 업계 경력 15년 미만 | |
| 통합 마케팅 | - | IMC 마케팅 등 이종 매체를 활용한 광고 중 디지털 광고가 포함된 광고마케팅 |
| 마케팅/캠페인 | 데이터활용 마케팅 |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CRM, Social, 지역기반, 검색 키워드, 오픈 데이터 등) |
| SNS 마케팅 | SNS 채널 또는 SNS 내 콘텐츠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채널 운영, 인플루언서, 임폴로이언스, 숏폼 등) | |
| 이커머스 | 쇼핑몰, 미디어커머스, 콘텐츠 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등 이커머스를 활용한 광고 | |
| 프로모션 | 디지털 플랫폼/ 툴 등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모션(전시, 이벤트, 온·오프 연계프로모션, 판촉 등) | |
| 테크테인먼트 | 게임, 메타버스, 가상현실, 가상인플루언서, NFT 등의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광고 | |
| 퍼포먼스 | 통합 퍼포먼스 | SA, DA, 프로그래매틱 통합 퍼포먼스 광고 |
| 앱 퍼포먼스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퍼포먼스 광고 | |
| 검색 퍼포먼스(대형) | 키워드광고(SA)를 활용한 퍼포먼스로 기업의 목표 달성이 우수한 캠페인(광고비 1억원 이상/월평균) | |
| 검색 퍼포먼스(중형) | 키워드광고(SA)를 활용한 퍼포먼스로 기업의 목표 달성이 우수한 캠페인(광고비 2천만원~1억원미만/월평균) | |
| 검색 퍼포먼스(소형) | 키워드광고(SA)를 활용한 퍼포먼스로 기업의 목표 달성이 우수한 캠페인(광고비 2천만원 미만/월평균) | |
| 퍼포먼스 크리에이티브 | 문구(카피), 영상, 이미지 등을 활용한 메시지,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 맞춤 광고 등 성과(퍼포먼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광고 콘텐츠 | |
|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 비주얼 크리에이티브 | 배너, 영상, 음원, 이벤트 등 광고 소재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
| 디지털 영상(숏폼) | 3분 이내의 영상으로 모바일 및 디지털 플랫폼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광고 콘텐츠 | |
| 디지털 영상(단편) | 단일 브랜드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영상 | |
| 디지털 영상(시리즈) | 2편 이상의 연속성을 가진 시리즈물로 구성된 디지털 영상 | |
| AI 크리에이티브 | AI스토리 | 크리에이티브 컨셉 및 카피, 스토리라인 개발 등 AI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와 스토리 완성도, 컨셉의 창의성을 높인 캠페인 |
| AI비주얼 | AI를 활용하여 제작 품질을 높이거나 감각적·예술적으로 개발한 비주얼 아트를 통해 시각적 결과물의 구현력과 완성도가 돋보인 캠페인 | |
| AI캠페인 | AI를 활용한 모든 디지털 광고 크리에이티브 캠페인 | |
| 테크/솔루션 | 마케팅테크 | 기존 기술의 혁신 또는 새롭게 개발한 마케팅테크 솔루션 및 플랫폼 |
| 애드테크 | 기존 기술의 혁신 또는 새롭게 개발한 애드테크 솔루션 및 플랫폼 | |
| AI기술혁신 | AI를 활용하여 광고 운영을 위한 새로운 기술, 시스템, 알고리즘, 툴 등을 개발한 솔루션 및 플랫폼 | |
| 디지털PR | 공공PR | 정부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NGO 등 비영리기관 주체로 집행된 다양한 목적의 PR 캠페인 |
|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민간기업 조직(브랜드)가 사회적 책임을 달성하기 위하여 집행된 다양한 목적의 PR 캠페인 | |
| 위기·평판관리PR | 위기 상황에서 기업이나 브랜드의 평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신속하고 전략적인 대응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PR 캠페인 | |
| 마케팅PR | PR의 전략과 전술을 이용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PR 활동.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PR 활동을 통해서 소비자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한 PR 캠페인 | |
| 특별 부문 | 글로벌 캠페인 | 해외 광고의 인바운드 또는 국내 광고의 아웃바운드를 집행한 광고 |
| 공공분야 | 정부부처/ 공공기관 등의 공익성 디지털 광고 | |
| 디지털 사이니지 | OOH, DOOH, 키오스크 등 웹/ 앱 사이트 외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
출품료 및 출품 방법
□ 출품료 안내
회원사: 1캠페인(작품)당 20만원
비회원사: 1캠페인(작품)당 30만원
※ 부문별로 중복 출품 가능(신청서에 출품할 분야 모두 체크) 단, 출품분야 3개 초과 선택 시 출품분야 1개당 5만원 추가 출품료 청구
- 출품일자 기준 회원사 가입 여부에 따라 회원사/ 비회원사로 구분
□ 출품료 납부방법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지정 계좌 납부
▶계좌정보: 신한은행 100-031-309906 (예금주: (사)한국디지털광고협회)
1. 지정된 계좌로 출품료 계좌이체 후 작품 접수 시 "이체확인증"을 증빙자료로 제출
2. 출품 접수는 출품료 입금까지 완료되어야 접수 완료 처리됨
3. 출품비는 안내드린 지정계좌 이체만 가능(카드결제/ 세금계산서 발행 불가)
※ 비영리법인의 고유목적사업(회비, 행사 참가비, 출품비 등)에 대해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하여 '자체영수증’ 을 증빙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 비영리법인과의 거래 시 적격 증빙 수취 제외 거래 인정
□ 신청서류 및 작품 형식 및 규격
1. 2025 디지털 광고 대상 출품 신청서 (지정서식)
- 신청서식 중 '검색 퍼포먼스' 분야는 '출품작 개요서' 양식 별도
- 'AI스토리', 'AI비주얼', 'AI캠페인' 분야는 기본 지정 서식 외 <별지> 양식(필수)이 추가로 있음
- 이외 분야는 기본 지정 서식에 맞춰 작성·제출
2. 작품 형식 및 규격 (※ 출품 형식에 따라 선택하여 제출)
작품형식 | 필수항목 | 선택항목 | 크기제한 |
영상 | MP4, MOV | 설명자료, 하이라이트 영상 | - 출품작 영상 파일 규격 별도 없으며, 5분 이상의 영상 작품은 심사용 하이라이트 영상(3분 이내) 추가 제출 권장. - 설명자료는 PPT 10장 또는 워드 5장 이내 제출 |
캠페인/테크 | PPT, PPTX | 설명자료 | - 필수 제출 PPT는 15장 이내 제출. - 추가 설명자료는 PPT 10장 또는 워드 5장 이내 제출 |
이미지 | JPG, JPEG | 설명자료 | - 3,000픽셀 이내 - 설명자료는 PPT 10장 또는 워드 5장 이내 제출 |
* 출품작 및 설명자료 규격제한 준수 必
* PPT 자료는 폰트, 이미지의 안정성을 위해 PDF로 변환하여 제출하셔도 무방합니다.
3. 출품료 확인서(입금확인증)
-출품료를 납부 완료한 캠페인(작품)에 한해서 최종 접수 인정
- 기업 내에서 여러 부서가 출품할 경우 출품료 확인서(이체확인서) 필수 첨부
□ 신청 방법
본 모집요강 내 신청서류 및 작품 형식을 구비(첨부)하여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출품 지정 이메일(kodafoffice@naver.com)로 신청
□ 출품 접수 시 유의사항
- 신청서 내 담당자 기재란은 수상여부, 수상에 따른 확인사항, 시상식 개최 안내 등 광고대상과 관련한 공지사항을 전달받으실 담당자 분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수 캠페인을 접수하는 경우 캠페인별 폴더로 출품 자료를 정리하여 .zip 파일 형태로 제출 요청 드립니다.
- 기업 내 부서별로 여러 출품작을 접수하실 경우 출품작별 '이체확인증'을 꼭 첨부하시어 함께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출품파일 용량 문제로 드라이브 공유를 통해 출품 접수하실 경우 열람(권한)제한을 출고 제출 요청 드립니다.
□ 사무국 문의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정책기획팀 (주임연구원 조현아) T. 02-2144-4425 E. joeo@kodaa.or.kr
시상부문
- 출품 부문별로 대상·금상·은상·동상·우수상을 선정하여 수여하며, 시상 개수 및 규모는 부문별 출품 비율에 따라 배정됩니다.
- 그랑프리(최고 대상)은 전체 출품작 중 1점을 선정하여 수여합니다.
- 트로피는 광고주와 대행사를 병기하여 제작되며 캠페인당 1식 제작 됩니다.(우수상 제외)
- 트로피 추가 구매를 희망하실 경우 협회 사무국으로 별도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 수상작은 심사과정을 거쳐 11월 말 수상 회사 출품 담당자님께 개별 통보드릴 예정입니다.
- 수상작 시상 후에도 실제 집행된 소재를 허위로 출품하거나 데이터 조작 등 부적절한 상황이 발견된 경우 수상을 취소하며 관련 트로피 등을 회수 조치합니다.
- 시상식은 12월 11일(목)에 개최될 예정이며, 시상식과 관련된 내용은 수상작을 대상으로 별도 공지할 예정입니다.
- 수상작 선정 및 시상식 관련 언론보도는 시상식 개최일인 12월 11일(목)부터 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심사방법
- 출품작은 현재 디지털 광고업에 종사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학계/ 업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2차수에 걸쳐 심사가 진행됩니다.
- 1차 예심 채점 결과에 따라 본심 진출작을 선발, 2차 심사를 진행합니다.
- 1차, 2차 심사 결과 점수를 반영하여 그랑프리(최고대상) 및 부문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우수상 수상작을 결정합니다.
※ 출품 비율 및 경쟁률에 따라 최종 시상작 수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심사위원이 출품한 회사 소속일 경우 해당 점수는 제외하고 평가가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