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주최 (사)한국디지털광고협회   |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진행일정

작품 접수 : 2025년 9월 2일(화) ~ 10월 14일(화) 18:00

                   ※ 접수 마감 기한인 `25.10.14(화) 출품접수 집중이 예상되오니 원할한 출품 접수를 위해 사전에 출품 접수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사 기간 : 2025년 10월 20일(월) ~ 11월 13일(목)

시   상  식 : 2025년 12월 11일(목) 개최 예정

출품자격

① 디지털(온라인)을 메인으로 진행한 캠페인일 것

② ’24년 9월 11일부터 ’25년 9월 10일 사이에 진행된 캠페인일 것

※  출품은 작품에 관련된 회사(광고주, 대행사, 제작사 등)들의 공동 출품 원칙

※  동일한 작품에 대해 광고주와 대행사가 중복 접수한 경우 1개 작품만 접수

※  동일 광고주를 대상으로 상이한 캠페인을 진행한 경우 캠페인 별로 작품 접수 

※  출품 시 제출한 자료에 대해 수상 확정 시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유튜브 채널 및 홈페이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의 온라인 콘텐츠자료로 게시될 수 있으며, 추후 작품집 출판 등에 해당자료가 활용될 수 있음.(게시 전 출품사에 게시내용 및 범위 재안내 예정)

출품부문

대분류
소분류
내용
개인올해의 디지털 광고인업계 발전 공로자로서 디지털 광고 및 관련 업계 경력 15년 이상으로 경영·기술·교육·지원 면에서 우리나라 디지털 광고 산업 발전에 기여한 실적이 뚜렷한 자
올해의 디지털 광고인
유니콘부문
대표자 및 임직원 중 올 한해 디지털 광고 업계 분야에서 뛰어난 창의력과 기술력, 경영능력 등을 바탕으로 광고 실적이 우수하고, 업계 발전에 기여한 자.
* (경영자) : 창업 또는 기업 경영 경력 10년 미만
* (근로자) : 업계 경력 15년 미만
통합 마케팅-IMC 마케팅 등 이종 매체를 활용한 광고 중 디지털 광고가 포함된 광고마케팅
마케팅/캠페인데이터활용 마케팅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CRM, Social, 지역기반, 검색 키워드, 오픈 데이터 등)
SNS 마케팅SNS 채널 또는 SNS 내 콘텐츠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채널 운영, 인플루언서, 임폴로이언스, 숏폼 등)
이커머스쇼핑몰, 미디어커머스, 콘텐츠 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등 이커머스를 활용한 광고
프로모션디지털 플랫폼/ 툴 등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모션(전시, 이벤트, 온·오프 연계프로모션, 판촉 등)
테크테인먼트게임, 메타버스, 가상현실, 가상인플루언서, NFT 등의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광고
퍼포먼스통합 퍼포먼스SA, DA, 프로그래매틱 통합 퍼포먼스 광고
앱 퍼포먼스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퍼포먼스 광고
검색 퍼포먼스(대형)
키워드광고(SA)를 활용한 퍼포먼스로 기업의 목표 달성이 우수한 캠페인(광고비 1억원 이상/월평균)
검색 퍼포먼스(중형)
키워드광고(SA)를 활용한 퍼포먼스로 기업의 목표 달성이 우수한 캠페인(광고비 2천만원~1억원미만/월평균)
검색 퍼포먼스(소형)
키워드광고(SA)를 활용한 퍼포먼스로 기업의 목표 달성이 우수한 캠페인(광고비 2천만원 미만/월평균)
퍼포먼스 크리에이티브

문구(카피), 영상, 이미지 등을 활용한 메시지,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 맞춤 광고 등 성과(퍼포먼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광고 콘텐츠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비주얼 크리에이티브배너, 영상, 음원, 이벤트 등 광고 소재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디지털 영상(숏폼)3분 이내의 영상으로 모바일 및 디지털 플랫폼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광고 콘텐츠
디지털 영상(단편)

단일 브랜드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영상

디지털 영상(시리즈)2편 이상의 연속성을 가진 시리즈물로 구성된 디지털 영상
AI
크리에이티브
AI스토리크리에이티브 컨셉 및 카피, 스토리라인 개발 등 AI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와 스토리 완성도, 컨셉의 창의성을 높인 캠페인
AI비주얼AI를 활용하여 제작 품질을 높이거나 감각적·예술적으로 개발한 비주얼 아트를 통해 시각적 결과물의 구현력과 완성도가 돋보인 캠페인
AI캠페인AI를 활용한 모든 디지털 광고 크리에이티브 캠페인
테크/솔루션마케팅테크기존 기술의 혁신 또는 새롭게 개발한 마케팅테크 솔루션 및 플랫폼
애드테크기존 기술의 혁신 또는 새롭게 개발한 애드테크 솔루션 및 플랫폼
AI기술혁신AI를 활용하여 광고 운영을 위한 새로운 기술, 시스템, 알고리즘, 툴 등을 개발한 솔루션 및 플랫폼
디지털PR공공PR정부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NGO 등 비영리기관 주체로 집행된 다양한 목적의 PR 캠페인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민간기업 조직(브랜드)가 사회적 책임을 달성하기 위하여 집행된 다양한 목적의 PR 캠페인
위기·평판관리PR위기 상황에서 기업이나 브랜드의 평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신속하고 전략적인 대응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PR 캠페인
마케팅PRPR의 전략과 전술을 이용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PR 활동.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PR 활동을 통해서 소비자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한 PR 캠페인
특별 부문글로벌 캠페인해외 광고의 인바운드 또는 국내 광고의 아웃바운드를 집행한 광고
공공분야정부부처/ 공공기관 등의 공익성 디지털 광고
디지털 사이니지OOH, DOOH, 키오스크 등 웹/ 앱 사이트 외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출품료 및 출품 방법

□ 출품료 안내

회원사: 1캠페인(작품)당 20만원

비회원사: 1캠페인(작품)당 30만원

※ 부문별로 중복 출품 가능(신청서에 출품할 분야 모두 체크)  단, 출품분야 3개 초과 선택 시 출품분야 1개당 5만원 추가 출품료 청구

- 출품일자 기준 회원사 가입 여부에 따라 회원사/ 비회원사로 구분

□ 출품료 납부방법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지정 계좌 납부

▶계좌정보: 신한은행 100-031-309906 (예금주: (사)한국디지털광고협회)

1. 지정된 계좌로 출품료 계좌이체 후 작품 접수 시 "이체확인증"을 증빙자료로 제출
2. 출품 접수는 출품료 입금까지 완료되어야 접수 완료 처리됨

3. 출품비는 안내드린 지정계좌 이체만 가능(카드결제/ 세금계산서 발행 불가)

※ 비영리법인의 고유목적사업(회비, 행사 참가비, 출품비 등)에 대해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하여 '자체영수증’ 을 증빙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 비영리법인과의 거래 시 적격 증빙 수취 제외 거래 인정

□ 신청서류 및 작품 형식 및 규격

1. 2025 디지털 광고 대상 출품 신청서 (지정서식)

   - 신청서식 중 '검색 퍼포먼스' 분야는 '출품작 개요서' 양식 별도

   - 'AI스토리', 'AI비주얼', 'AI캠페인' 분야는 기본 지정 서식 외 <별지> 양식(필수)이 추가로 있음

   - 이외 분야는 기본 지정 서식에 맞춰 작성·제출


2. 작품 형식 및 규격 (※ 출품 형식에 따라 선택하여 제출)

작품형식

필수항목

선택항목

크기제한

영상

MP4, MOV

설명자료,
하이라이트 영상

- 출품작 영상 파일 규격 별도 없으며, 5분 이상의 영상 작품은 심사용 하이라이트 영상(3분 이내) 추가 제출 권장.

- 설명자료는 PPT 10장 또는 워드 5장 이내 제출

캠페인/테크

PPT, PPTX 

설명자료

- 필수 제출 PPT는 15장 이내 제출.

- 추가 설명자료는 PPT 10장 또는 워드 5장 이내 제출

이미지

JPG, JPEG

설명자료

- 3,000픽셀 이내

- 설명자료는 PPT 10장 또는 워드 5장 이내 제출

* 출품작 및 설명자료 규격제한 준수 必

* PPT 자료는 폰트, 이미지의 안정성을 위해 PDF로 변환하여 제출하셔도 무방합니다.

 

3. 출품료 확인서(입금확인증)

   -출품료를 납부 완료한 캠페인(작품)에 한해서 최종 접수 인정

   - 기업 내에서 여러 부서가 출품할 경우 출품료 확인서(이체확인서) 필수 첨부

□ 신청 방법

 본 모집요강 내 신청서류 및 작품 형식을 구비(첨부)하여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출품 지정 이메일(kodafoffice@naver.com)로 신청

□ 출품 접수 시 유의사항

 - 신청서 내 담당자 기재란은 수상여부, 수상에 따른 확인사항, 시상식 개최 안내 등 광고대상과 관련한 공지사항을 전달받으실 담당자 분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수 캠페인을 접수하는 경우 캠페인별 폴더로 출품 자료를 정리하여 .zip 파일 형태로 제출 요청 드립니다.

 - 기업 내 부서별로 여러 출품작을 접수하실 경우 출품작별 '이체확인증'을 꼭 첨부하시어 함께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출품파일 용량 문제로 드라이브 공유를 통해 출품 접수하실 경우 열람(권한)제한을 출고 제출 요청 드립니다.

□ 사무국 문의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정책기획팀 (주임연구원 조현아)  T. 02-2144-4425   E. joeo@kodaa.or.kr

시상부문

- 출품 부문별로 대상·금상·은상·동상·우수상을 선정하여 수여하며, 시상 개수 및 규모는 부문별 출품 비율에 따라 배정됩니다.

- 그랑프리(최고 대상)은 전체 출품작 중 1점을 선정하여 수여합니다.

- 트로피는 광고주와 대행사를 병기하여 제작되며 캠페인당 1식 제작 됩니다.(우수상 제외)

- 트로피 추가 구매를 희망하실 경우 협회 사무국으로 별도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 수상작은 심사과정을 거쳐 11월 말 수상 회사 출품 담당자님께 개별 통보드릴 예정입니다.

 - 수상작 시상 후에도 실제 집행된 소재를 허위로 출품하거나 데이터 조작 등 부적절한 상황이 발견된 경우 수상을 취소하며 관련 트로피 등을 회수 조치합니다.

 - 시상식은 12월 11일(목)에 개최될 예정이며, 시상식과 관련된 내용은 수상작을 대상으로 별도 공지할 예정입니다.

 - 수상작 선정 및 시상식 관련 언론보도는 시상식 개최일인 12월 11일(목)부터 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심사방법

 - 출품작은 현재 디지털 광고업에 종사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학계/ 업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2차수에 걸쳐 심사가 진행됩니다.

 - 1차 예심 채점 결과에 따라 본심 진출작을 선발, 2차 심사를 진행합니다.

 - 1차, 2차 심사 결과 점수를 반영하여 그랑프리(최고대상) 및 부문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우수상 수상작을 결정합니다.

  ※ 출품 비율 및 경쟁률에 따라 최종 시상작 수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심사위원이 출품한 회사 소속일 경우 해당 점수는 제외하고 평가가 진행됩니다.